실린더 블록은 기관(엔진)의 기초 구조물이며, 위쪽에는 실린더 헤드가 설치되어 있고,
아래 중앙부에는 평면 베어링을 사이에 두고 크랭크축이 설치된다.
실린더 블록 내부에는 피스톤이 왕복운동을 하는 실린더가 있으며,
실린더 냉각을 위한 물재킷이 둘러싸고 있다.
또 주위에는 밸브기구의 설치 부분과 실린더 아래쪽에는 가스켓을 사이에 두고
아래 크랭크 케이스(오일팬)가 설치되어 기관 오일(엔진오일)이 담긴다.
실린더 블록 재질은 특수 주철이나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한다.
실린더 블록 앞쪽에 캠 샤프트 구동용 타이밍벨트가 장착되고
워터 펌프와 제너레이터가 장착된다.
편의 장치로 에어컨 컴프레서와 파워핸들 유압 펌프가 장착된다.
뒤쪽으로는 플라이 휠이 장착되어 원활한 엔진 회전을 도우며,
플라이 휠 원 둘레에는 링 기어를 부착되어
스타팅 모터 밴딕스 기어와 물려(필요시) 엔진 시동을 걸며,
플라이 휠 뒤에 클러치 디스크와 클러치 판 등 동력 전달 장치가 장착되고,
위에 밸브기구, 캠 샤프트가 부착된 헤드가 장착된다.
'자동차 정비 공부 > 엔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린더 헤드 - 흡기매니폴드(Intake Manifold) 와 배기매니폴드(Exhaust Manifold) (0) | 2022.10.11 |
---|---|
커먼레일 엔진 - CRDI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 기초 - (0) | 2022.10.11 |
냉각수온센서 (WTS) (0) | 2022.10.11 |
엔진의 구조 - 실린더 헤드 (0) | 2022.10.11 |
써모스탯 ( Thermostat ) (0) | 2022.10.11 |